아마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서 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있겠지만 올해부터 건강보험료율이 약간 인상이 되었습니다.

1월부터 바로 인상이 되어서 적용이 되는데 자신에게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것 같네요.

 

그래서 2016년 건강보험료율의 인상이 어느정도인지와 실제로 자신이 얼마를 내야하는지를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일단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전년도 보수총액 대비 6.07% 에서 6.12% 로 보험료 기준 0.9% 가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직장인의 경우에는 대략 851원이 오르고 지역의 경우에는 756원이 오른다고 하는군요.

다만 직장인인 경우에는 회사와 근로자가 반반씩 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3.06% 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수치로는 실제적으로 내가 내는게 얼마인지를 정확하게 체감이 안되는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설명해드린 방법대로 해보시면 실제로 자신의 건강보험이 얼마나 나가게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가셔서 건강보험 부분을 선택하시고 자신이 받고 있는 월 급여를 입력하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만 급여에 해당되는 부분이 회사마다 다르게 책정을 하는 경우가 있어 실제와 완전히 동일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 부분은 감안을 하시고 대략적으로 현재 내고 있는 금액이 얼마인지를 보시고 맞춰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이번에 공표된 건강보험료율 인상에 대한 안내를 직접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몸으로 체감이 될 정도로 엄청나게 올라간 것은 아니라서 굉장히 부담이 되는 정도는 아닐 수도 잇습니다.

하지만 벌어들이는건 변화가 없는데 자꾸 이런 부분이 인상이 되다보니 참 살아가는게 힘들다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