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가장 손쉽게 사용하는 전자제품중에 하나가 바로 usb 일 것입니다.
그냥 컴퓨터에 꽂기만하면 바로 저장장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자료들을 많아 담아 쓰시죠.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usb 하나정도는 꼭 가지고 다니실텐데 어찌보면 그만큼 중요한 물건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문제가 생겼을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참 많은데 그중에 한 현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usb 를 사용하려고 할 때 디스크 쓰기 금지가 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사용을 못하는 경우입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에게는 당황스러운 현상일수밖에 없는데 해제 하는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usb 에 디스크 쓰기 금지가 되어 있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요즘 usb 에는 이런 기능이 없지만 좀 옛날 모델의 경우에는 이렇게 금지 버튼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만약 이런 버튼이 없다면 대부분은 usb 내부적으로 디스크 쓰기 금지가 되어 있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해결을 위해서 우선 "윈도우키+r" 을 동시에 입력하시고 나오는 창에 "cmd" 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시커먼 창이 열릴텐데 가장 먼저 "diskpart" 라고 입력 후 엔터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list disk" 라고 입력 후 엔터를 입력하면 현재 컴퓨터에 있는 디스크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데 크기와 사용 가능 항목을 잘 보시고 usb 가 몇번 인지를 찾아주세요.
usb 의 번호를 확인하셨다면 이제 "select disk 번호" 를 또 입력하시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명령어인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해줌으로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완료를 할 수 있었는데 잘 확인하시고 진행해주셔야합니다.
하지만 직접 해보시면 번호를 잘 확인하는 것 말고는 어려운게 없으니 어려워마시고 한번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