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세대열람원은 들어본적은 많으실텐데 정확히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부동산관련 업무를 볼 때 꼭 등장하고 발급 받아야할 일이 생각보다 많은 서류이기도 합니다.

전입세대열람원은 해당 주택 또는 건물에 전입이 되어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꼭 살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모든 사람들이 나오므로 꼭 확인해야하는 서류이기도 하죠.

인터넷을 통해 이런 관련된 서류를 받아보신분들은 아마 대표적인 민원 포털을 먼저 찾아보실 것 같습니다.
찾아보는 방법은 처음에 나오는 메뉴에서 전입세대열람원이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나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결과에 나와있지만 전입세대열람원은 아직까지는 인터넷을 통한 발급을 제공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워낙 중요한 서류라서 그런지 아직은 본인 혹은 대리인을 통한 관련 기관을 방문을 하셔야만 합니다.

가까운 시군구 및 읍면동 민원센터를 이용해야하며 수수료 300원으로 그자리에서 바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렸지만 전입하려는 집의 금전적인 이해관계가 나와있는 서류라 매우 중요하게 보셔야합니다.
또 복잡하거나 이상한 주택의 경우에는 다시 한번 전입을 생각해보셔야 나중에 큰 손해가 없으시겠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