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저소득계층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부족해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점차 나아지고 있는 부분이 보이니까 그렇게까지 실망할 부분은 아닌것 같네요.

특히 요즘에 차상위계층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많아지고 있는데 아직까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차상위계층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조건이나 필요한 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차상위계층이란 빈곤층의 한단계 위 수준의 계층을 의미합니다.
그러다보니 빈곤층이 받을 수 있는 지원을 받지못한다는 제약이 있어 언제든지 빈곤층으로 떨어질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행이도 이런 취약점을 인지하였는지 차상위계층에 대한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수치상으로는 어느정도가 되어야지 조건에 부합하는지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매년 새롭게 고시를 해주는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그에따른 소득인정액이 120 % 에 해당하면 차상위계층입니다.
복잡한 계산식이 있지만 그것을 한번 적용해보면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수준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여기에 해당되어야지만 차상위계층으로 인정되는 것은 또 아닙니다.
장애가 있는 가정이거나 불의의 사고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하는 분들도 해당이 되니까요.


그렇다면 지원해주는 다양한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차상위계층 증명서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는 인터넷을 이용한 발급은 지원되지 않고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주민센터를 이용해야합니다.



또한 차상위계층 증명서로 대체가 가능한 서류들이 있는데 주민센터로 가셔서 문의하시면 안내를 해줄것입니다.
참 애매한 위치에 있다보니 사회적으로도 많이 소외가 되는 안타까운 부분이 아직까지도 참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차상위계층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만큼 이런 부분들을 많이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